티스토리 뷰










녹차는 몸에 좋다고 들었는데 대체 어떤 효능이 있어서 몸에 좋은 효과가 있을까요.더운 계절에는 냉수 녹차도 자주 마시지만, 이 또한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이번에는 녹차의 효능과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녹차의 부작용도 살펴볼까요?

 

- 목차 -

    1. 녹차의 효능과 효과는?

    녹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말하길 "약은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녹차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녹차는 홍차나 오룡차와 달리 찻잎을 발효시키지 않기 때문에 생엽 성분을 그대로 남긴 음료이므로 생엽이 가진 카테킨이나 비타민의 작용이 그대로 건강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a. 카테킨과 폴리페놀의 효능

    녹차에 포함된 카테킨과 폴리페놀의 작용에 의해 발암성 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그래서 암 예방에 기대를 걸 수 있습니다.또한 카테킨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 구슬을 억제해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또한 몸의 노화방지로 이어지는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성인병 예방과 동맥경화나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 기대됩니다.

    몸의 노화 방지 측면에서는 혈관의 노화 방지에도 작용하므로 심장의 동맥을 유연하게 하고 혈관 즉을 막아주기 때문에 심장병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카테킨인데, 차 카테킨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따라서 체하거나 숙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은 뇌의 중추신경에도 작용합니다.뇌세포의 활성화가 전망되므로 비듬방지 효과와 기억력 및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b. 살균의 효능

    녹차는 살균작용이 있어요.주로 카테킨이 작용합니다.예를 들어 녹차의 살균작용은 입안의 세균 번식을 억제해 구취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또한 감기균 등 유해한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바이러스를 물리쳐줍니다.따라서 감기나 독감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중독 뉴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염 비브리오균이나 독소형 포도상구균이나 콜레라균 등에도 살균작용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따라서 녹차는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c. 비타민 C의 효능

    녹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비타민C의 작용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동시에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작용이 있습니다.따라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고 짜증이 난 기분을 진정시켜 줍니다.

     

    d. 타닌의 살균 효능

    녹차에 함유된 타닌의 살균 작용으로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그 효능으로부터 치아를 강하게 하고 타닌의 살균작용에 더해져 충치에 대해 저항력이 붙고 충치가 생기기 어려운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e. 카페인의 효능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이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뇌에 자극을 주어 졸음을 달래줍니다.커피보다 강한 것은 아니지만 녹차에도 좋은 카페인의 효과가 있습니다.

     

    2. 냉수녹차의 효과 및 효능

    녹차를 맛보는 방법은 찻주전자에 찻잎을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는 것 뿐만 아닙니다.더운 여름에는 찬물을 우려내 시원한 녹차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냉수 녹차도 매우 맛있지만, 냉수로 만든 경우는 따뜻한 녹차에 녹아 나오는 카테킨이나 카페인이 거의 추출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하지만 대신 다른 성분이 추출되어 부드러운 맛과 그 성분의 효과가 기대되는 것입니다.

     

     

    a. 냉수녹차는 카테킨이 아닌 테아닌이 풍부

    물이 나오게 되면 카페인의 양은 격감하고 카테킨은 거의 나오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녹차의 특징이 되는 성분이 나오지 않으면 맛이 없을까 걱정되지만, 냉수녹차는 떫은맛 성분 카테킨 대신 감칠맛 성분인 테아닌이 추출되어 녹차의 감칠맛을 냅니다.떫은맛 성분을 거의 포함하지 않은 냉수 녹차는 떫은맛을 억제하고 대신 감칠맛 성분인 테아닌의 추출로 부드러운 맛이 됩니다.

     

    b. 냉수녹차만의 유효성분

    녹차는 카테킨의 작용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그 카테킨이 거의 추출되지 않아 효과를 얻지 못할까 걱정이 되지만, 냉수녹차는 냉수녹차만의 성분으로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냉수 녹차에는 카테킨 대신 에피갈로카테킨이 추출되는 것입니다. 이 에피갈로카테킨은 따뜻한 물로 넣는 경우도 추출되어 있는데, 카테킨이 에피갈로카테킨을 봉쇄해 버려 에피갈로카테킨의 효과가 희미해져 따뜻한 차에서는 효과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냉수의 경우는 카테킨이 거의 녹지 않기 때문에 방해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에피갈로카테킨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피갈로카테킨의 효능과 효과는 면역세포인 대식세포로 활발하게 작용하여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매크로파지란 면역세포를 중심으로 한 아메바 형태의 세포로 체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암세포를 소화해 버리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입니다.따라서 암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냉수 녹차는 카페인이 적기 때문에 임산부와 어린이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3. 분말녹차의 장점 단점

    분말로 된 녹차는 찻주전자를 사용하지 않고 편리하게 녹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분말로 된 것은 찻잎을 분말로 한 것만으로 찻잎을 통째로 체내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뜨거운 물에 녹지 않는 녹차의 유효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녹차의 효능과 효과를 충분히 몸으로 실감할 수 있는 것은 분말차일지도 모릅니다. 분말 녹차는 전차를 분말로 한 것으로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카테킨을 100% 체내에 도입할 수 있어 그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지만 일반 찻잎보다 열화하기 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보존방법이나 보존장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녹차에 부작용 있나요?

    효능과 효과에 장점이 많은 녹차이지만, 이런 부작용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이 알레르기원이 되어 녹차를 마시면 속이 아프거나 구역질이 날 수 있습니다.

     

    b.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카페인을 싫어하는 분은 녹차의 카페인으로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카페인이 작용하여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잠이 잘 들지 않거나 잠의 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카페인은 체내에서 분해되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 중인 분은 너무 축적해 버리면 태아에게 악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c. 과다하게 마시면 탈수증상이나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녹차는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과음하면 탈수 증상을 일으킬 우려도 있습니다.또한 건강에 좋다고 과잉 섭취하면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d. 과잉 섭취로 간장 장애나 빈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녹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카테킨의 과다 섭취로 이어져 간에 부담을 주거나 철분 흡수를 억제하여 빈혈이 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e. 녹차로 약으로 먹지 마십시오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타닌이나 카페인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효과를 억제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녹차로 약을 먹지 맙시다.

     

     

    4. 맛있는 녹차는 몸에 좋은 효과가 가득해요!

    녹차는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어 그 효과가 기대됩니다.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과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과잉섭취는 조심해요. 더운 시기에는 냉수로 녹차도 매우 맛있습니다.차가운 녹차는 카테킨을 대체하는 감칠맛 성분이 추출되어 맛을 더하고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녹차! 일상생활에 능숙하게 도입하여 몸건강을 도모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