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녹차 성분의 대명사 카테킨입니다!껌이나 치약 등에 '카테킨 함유' 등이 적혀 있는 것을 본 적은 없습니까?아무래도 구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 같네요. 이번에는 녹차 카테킨에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걱정되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살펴봤습니다.

 

1. 카테킨이 잘 나오는 추출방법

녹차의 떫은맛 성분인 카테킨은 고온에서 추출되기 쉽고 저온이면 추출되기 어려운 성질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따뜻한 차는 카테킨의 함유량은 많지만, 냉수로 내린 녹차에는 거의 카테킨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테킨이 추출하는 것은 물의 온도가 60도 정도에서 80도 이상의 물이 되면 카테킨은 활발하게 추출되게 됩니다.

즉 녹차는 물의 온도에서 카테킨의 추출량이 바뀌고 맛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떫은맛 성분인 카테킨은 물의 온도가 고온이면 많이 녹기 때문에 고온의 녹차는 떫어지고 저온에서는 카테킨이 거의 녹지 않습니다. 저온의 경우는 떫은맛 성분의 카테킨 대신 감칠맛 성분이 풀리기 때문에 떫은 맛을 억제한 부드러운 맛이 됩니다. 물의 온도를 조절하여 떫은맛 성분의 카테킨 추출량을 조절할 수 있고 녹차의 맛도 달라집니다.

 

a. 찻잎에 포함된 카테킨의 양?

원래 찻잎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의 양은 차나무에서 찻잎이 따지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5월 초에는 제일 차라고 불리는 새 차가 잡힙니다. 그리고 6월부터 7월까지 2번 차, 그 뒤를 이어 3번 차라고 불리는 여름에 딴 차가 나옵니다.

이번 여름에 딴 차는 여름 태양을 듬뿍 받고 광합성을 활발히 한 찻잎이므로 많이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숫자로 하면 신차보다 여름에 딴 차의 카테킨 함유량은 15~20%나 많습니다. 예를 들어 5월 초에 따는 첫차 신차에는 약 17%의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 마지막으로 따지는 3번차에는 약 21%나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카테킨은 햇빛을 가득 받은 찻잎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2. 카테킨의 효과

커피와 와인에도 카테킨은 포함되어 있지만, 녹차에 포함된 카테킨 함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 카테킨은 살균력이 강한 것 외에도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a. 살균 작용

세균을 사멸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은 항생제와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나쁜 짓을 하는 균을 퇴치해 주는 작용이 있는 것입니다. 체내에서 유해한 균을 사멸시켜 주기 때문에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의 뛰어난 살균 효과는 예를 들어 백일해나 폐렴, 마이코플라스마, 백선, 콜레라 등의 원인이 되는 균을 멸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유행한 대장균 O-157도 녹차 카테킨이 효과적이라고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살균 작용은 입 안에서도 그 기능을 발휘해 줍니다. 입냄새라는 것은 치아나 잇몸 등 입안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녹차를 마심으로써 녹차 카테킨의 작용으로 입안의 세균을 억제하고 입안을 지워 상쾌하게 해주는 입냄새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의 항균 작용은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장염 비브리오균이나 독소형 포도상구균을 살균하는 작용이 있다고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초밥집에서 차가 나오는 것은 사실 식중독 방지의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b. 항산화 작용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노화나 혈관의 노화 등 몸의 노화 방지에 작용하고 아름다운 피부 만들기와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해준다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착한 균을 늘려주기 때문에 그것이 생활습관병의 예방도 되는 것입니다. 그 외 카테킨에 의한 항산화 작용은 장운동을 좋게 하고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c. 암 예방에 효과적

녹차 카테킨이 세포의 암화를 억제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즈오카 현립 대학 연구팀은 녹차 카테킨과 폴리페놀류가 발암 물질을 7~80% 억제할 수 있다고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d. 혈당치 상승을 억제

카테킨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당뇨병인 분들께는 바람직한 음료입니다.

 

e.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녹차 카테킨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건강에 기쁜 효과가 있는 녹차 카테킨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든 기쁜 효과 뒤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녹차 카테킨에 걱정되는 부작용은 이런 것이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a. 간장 장애

간장애의 원인이라고 하면 알코올의 과잉섭취나 기름진 식사를 많이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지만 캐나다나 미국에서는 카테킨의 과잉섭취도 같은 일이 일어난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b. 빈혈

녹차에는 타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닌은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산화된 것으로 철분 흡수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카테킨의 과잉 섭취는 결과 타닌의 과잉으로도 이어져 철분을 부족하게 하므로 빈혈이 걱정됩니다.

 

c.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녹차 카테킨이 알레르기 원인이 되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면 위통이 생기거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녹차 카테킨은 몸에 좋은 효과가 가득합니다!

녹차 카테킨은 몸에 좋은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찻잎 따는 시기에 따라 찻잎에 포함된 카테킨의 양은 다른 것 같습니다만, 실제로 차를 내릴 때도 물의 온도에서 카테킨의 녹아내리는 양이 다른 것 같습니다. 건강에 좋은 녹차 카테킨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카테킨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과잉 섭취하지 말고 건강하게 녹차를 즐기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