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차로 인기를 끌고 있는 호지차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호지차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목차 -

     

    1.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호지차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호지차입니다. 호지차는 건강에 좋은 효과적인 차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래 호지차와는 일본의 녹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센차나 번차, 줄기차의 찻잎을 볶은 차입니다. 홍차와 같은 색을 띠며 맛에 쓴맛이나 떫은맛은 거의 없고 독특한 고소한 향이 특징입니다. 입맛이 깔끔하기 때문에 식사 중 차에 적합합니다.

     

    2. 건강에 좋은 호지차에는 어떤 효능이나 효과가 있나요?

    최근 건강에 좋은 차로 주목받고 있는 호지차는 손님용으로 나오는 고가의 차라기보다 평소 사용이 저렴한 차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이미지를 뒤집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나 효과를 호지차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a. 카페인의 양이 적습니다

    호지차는 다른 차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적은 차입니다. 따라서 위산 과다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 부담이 적기 때문에 어린이와 노인 혹은 환자 등에게도 부드러운 차라고 합니다. 따라서 병원 등 의료기관의 식사나 어린이집 급식 시 등에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카페인이 적기 때문에 임신 중인 분들도 카페인의 태아에 대한 악영향을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버리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몸이 차가워지기 쉬워집니다. 카페인 함유량이 적은 호지차는 몸의 냉기를 억제하고 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b. 피라딘의 효능 

    피라딘이란 호지차의 독특한 향에 함유된 성분입니다. 이 필라딘은 혈류를 좋게 하여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류가 좋아짐으로써 냉증 해소에 효과적으로 작용해 줍니다. 그 외 필라진은 릴랙스 효과가 있습니다. 호지차가 가진 많은 향의 성분과 함께 필라딘은 기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업무 휴식 시간에 마시면 기분이 차분하고 재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c. 카테킨의 효능 

    호지차 성분의 카테킨은 지방을 분해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이 붙지 않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카테킨의 강한 항산화 작용은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따라서 몸의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것은 몸 안에 착한 균이 늘어나는 것으로 이어지므로 암 예방과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도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카테킨에는 강한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몸에 해로운 균과 바이러스를 방어하여 감기 및 독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구취의 원인이 되는 입안의 세균도 억제해 주기 때문에 구취 예방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d. 비타민 C의 효능 

    호지차 성분인 비타민C는 주름 등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카테킨과의 상승효과가 더해져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가 회복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 안티에이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냉수 호지차에는 어떤 효능이나 효과가 있나요?

    냉수법 호지차를 만드는 방법은 찻잎에 물을 붓고 냉장고에서 2시간에서 하룻밤에 걸쳐 추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냉수 호지차는 카페인의 양이 적기 때문에 위에도 부드럽고 어린이도 노인이든 벌컥벌컥 마셔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a. 냉수의 효능과 효과

    물을 빼면 떫은맛 성분의 카테킨은 추출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카테킨은 끓이는 물의 온도가 60℃ 이상이 되어야 찻잎에서 녹아내리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냉수의 경우는 카테킨 대신 감칠맛 성분인 테아닌이 많이 추출됩니다. 감칠맛 성분인 테아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테아닌은 부교감 신경에 작용하여 몸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완화와 릴랙스 효과, 그리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고소한 향이 특징인 호지차를 냉수로 만들면 카테킨에 의한 떫은맛을 억제하고 대신 추출되는 감칠맛 성분인 테아닌과의 상승효과로 더욱 향기가 높아집니다. 냉수 호지차는 향기가 높아지는 것과 테아닌이 가지는 릴랙스 효과로 기분의 침착을 도모할 수 있어 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원래 호지차는 카페인의 함유량은 적지만, 냉수로 하면 더 적어지고 거의 카페인에 양은 없어져 버립니다. 자기 전이라도 수면을 방해하지 않고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습니다.

     

    4. 줄기 호지차는 어떤 호지차입니까?

     줄기 호지차는 번차류의 하나입니다. 크게 자란 잎줄기만 볶아 만든 차를 줄기 호지차라고 합니다. 잎사귀 차와 마찬가지로 향긋한 향이 특징입니다. 줄기 호지차는 일반 호지차보다 약간 짙은 밝은 적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잎을 볶은 호지차의 맛이 바삭한 반면, 줄기 호지차는 줄기만의 확실한 단맛을 느낍니다. 줄기 부분만을 사용한 차이므로 가격은 잎 빗자루 차보다 저렴합니다. 독특한 고소함이 있어 쓴맛이나 떫은맛은 거의 없고 릴랙스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5. 호지차는 건강에 좋은 차입니다

    호지차는 카페인이 적고 위에 좋은 차였습니다. 어린이나 임신 중인 분들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떫은맛 성분 카테킨의 효능으로 생활습관병 예방, 노화 예방, 또한 항균작용으로 감기나 독감에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향긋한 향의 성분은 휴식 효과가 높고 휴식 시간에 한 대 피우면 기분이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차든지 떫은맛은 있기 마련이고 그 세기가 약하냐 강하냐에 따라 맞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호지차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으므로 추천할만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