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미차는 향이 뭐라 말할 수 없고 그리운 향기가 나네요. 현미차는 국내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차입니다. 이번에는 독특한 향이 특징인 현미차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 목차 -

     

     

     

     

    1. 현미차란 이런 차

    현미차는 기본적으로 볶은 현미를 반반 섞은 차입니다. 그 중에는 떡현미를 팝콘 모양으로 부풀린 것('하나'라고 한다)을 장식에 넣은 현미차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센마이차라고 찻잎과 현미를 일정비율로 섞어서 마시기도 합니다. 찻잎과 현미의 비율은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1대 1입니다. 향기가 높은 산뜻한 차가 인기가 있습니다. 현미차의 특징인 고소함은 여우색의 볶은 현미에서 나옵니다.

     

    2. 현미차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부드러운 연한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맛은 담백하고 고소한 향이 특징입니다. 끓는 물에 단시간에 추출하는 것이 현미차를 넣을 때의 포인트입니다. 물의 온도가 낮으면 향기가 옅어져 버립니다. 또 시간을 들이면 타닌이 나오고 떫은 맛이 나 버립니다. 현미차 중에는 독특하게 고소한 향을 가지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시골에서 보리차나 현미차를 많이 끓여 마시는것 같아요.

     

    a. 현미차는 카페인이 있는게 맞나요?

    실제로 현미차의 카페인 함유량을 숫자로 하면 100g당 10mg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카페인 함유량은 참나무의 종류와 재배환경, 제조사의 가공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이 숫자가 반드시 확실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미차의 카페인 함량이 적다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논카페인(전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 현미차는 없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현미차에 다른 차를 블렌드해 "현미차 볶음 논카페인의…"라고 판매되고 있는 차는 있지만, 그것은 본래의 현미차는 아닙니다.

     

     

    b. 현미차의 칼로리나 당질에 대해서

    현미차는 기본적으로 칼로리도 당질도 제로입니다. 최근에는 현미차에 말차와 소금, 기타 녹차를 더한 혼합 현미차가 있습니다. '현미차'라는 패키지로 판매되고 있어도 해당 제품의 성분 표시를 보면 제조사의 가공 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있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모든 현미차가 비칼로리로 당질 제로인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당질과 칼로리가 신경 쓰이는 경우는 손에 든 현미차의 제품 표시를 체크해 보십시오.

     

    3. 현미차의 성분 카테킨은 이런 효능이 있습니다

    현미차는 전차 혹은 번차의 성분과 현미에 함유된 성분이 더해져 바로 그 성분의 효능 때문에 건강에 기쁜 효과에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미 성분인 알파 오리자놀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미 성분인 아미노산의 일종 GABA는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릴렉스 효과가 있으며 잠을 잘 자고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a. 뛰어난 항균작용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어 감기방지와 독감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입안에 존재하는 세균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입냄새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b. 노화방지 및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므로 몸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류를 좋게 해주어 동맥경화 예방 등에 효과적이거나 피부 안티에이징을 도모할 수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c. 체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효과적

    체지방을 태우기 쉽게 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지방이 타는 것은 생활습관병의 예방도 됩니다.

     

    4. 카페인이 적어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현미차입니다

    현미차는 센차에 비해 카페인의 양이 매우 적은 차입니다. 그래서 아이부터 노인까지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칼로리도 당질도 제로입니다. 그리고 현미차의 성분은 건강에 좋은 효과로 기대되는 성분이 많습니다. 차로는 고급 차로 취급되지 않지만 향이 좋은 맛있는 차입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현미차, 뜨거운 물로 넣으면 맛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현미차를 즐겨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